맥북 앱 단축키 한눈에 macOS 입문 필수앱 KeyClu
사용하는 앱의 단축키를 달달 외우고 있다면 작업이 좀 더 빠르겠지만, 과정이 딱히 효율적이진 않다. 그때그때 필요한 단축키만 확인해 사용하다보면 많이 쓰는 단축키들이 어느새 자연스레 손에 익는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에서 command⌘ 키 하나로 사용중인 앱의 단축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macOS용 앱 KeyClu 에 대해 알아보자.
macOS에서 사용중인 앱의 단축키를 한눈에 볼수 있는 KeyClu
앱을 사용하다 보면 '이 기능은 단축키가 있으면 편하겠다' 싶은 기능들이 있다. 포토샵이나 프리미어프로등의 어도비 앱들처럼 단축키 메뉴를 따로 제공하는 앱들도 있지만, 보통은 웹에서 검색을 하게 된다.
그렇게 검색을 하다보면 반드시 우리의 흥미를 끄는 것들이 여기저기 보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인간이라면 누구든 그것을 클릭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엉뚱한 웹페이지들을 돌아다니며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KeyClu는 이렇게 낭비되는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줄여준다. command⌘ 키를 두번 연달아 누른채 지그시 누르고 있으면 현재 활성화된 앱의 단축키를 한눈에 볼 수 있다.
KeyClu 설치
KeyClu 공식 GitHub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github.com/Anze/KeyCluCask/releases/tag/v0.29
Release v0.29 · Anze/KeyCluCask
fixed issue with highlight menu items added new colors for menu item highlight added possibility ignore windows #99 added possibility to change activation key #90, #81 and #87 added customizable c...
github.com
개발자의 웹페이지에도 다운로드 링크가 제공되지만, 모두 GitHub 페이지와 파일로 링크되어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https://github.com/Anze/KeyCluCask/releases/download/v0.29/KeyClu_v0.29.dmg
다운받은 dmg 파일을 더블 클릭해 디스크이미지를 마운트한 후 아래처럼 아이콘을 밀어서 옮기면 설치된다.
Homebrew가 설치되어 있다면 터미널을 열어 아래 명령을 입력해 설치하면 된다.
brew install --cask keyclu
KeyClu를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설정
KeyClu를 처음 실행하면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앱을 실행할 것이냐고 묻는다. 앱스토어가 아닌 인터넷에 다운 받은 앱들은 모두 마찬가지다.
열기를 선택하고 나면 KeyClu가 손쉬운 사용 기능을 사용해 컴퓨터를 제어하려고 한다며, 사용하려면 접근 권한을 허용하라는 창이 뜬다.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다른 앱의 키보드 입력을 감지해야 하기 때문에 KeyClu가 동작하려면 접근 권한을 허용해주어야 한다. 시스템 설정 열기 버튼을 누르면 설정 메뉴로 바로 이동한다.
혹시 창을 지나쳤다면 시스템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손쉬운 사용 항목을 선택하면된다.
목록에서 KeyClu 옆에 있는 스위치를 켜주면 된다.
KeyClu를 사용하는 방법
이제 command⌘ 키를 2번 연달아 누른 후 그대로 누르고 있으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앱의 단축키 목록이 나타난다.
궁금했던 단축키를 확인한 후 command⌘ 키에서 손을 떼면 창은 사라진다.
command⌘ 키와 함께 option⌥, control⌃, shift⇧ 를 눌러보면 각각 조합키가 사용되는 단축키가 파란색으로 강조표시된다.
KeyClu 설정
KeyClu를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를 변경하거나, 키를 눌렀을때 KeyClu 창이 실행되기까지의 지연시간을 조정하는 등 내 손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는 세부 설정도 제공한다.
KeyClu를 실행하면 상단 메뉴바 우측에 KeyClu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 아이콘을 클릭한 후 settings를 선택하면 설정창이 실행된다.
여기서 KeyClu 단축키 창을 띄우는 단축키를 변경하거나, 단축키로 실행한 후 키에서 손을 뗐을때 창을 그대로 유지할지 종료할지 등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설치 후 실행하면 Launch at Login 옵션이 꺼져있기때문에 부팅할때마다 KeyClu가 실행되길 원한다면, 이 옵션을 켜주어야 한다.
KeyClu와 비슷한 단축키 열람앱 CheatSheet
KeyClu외에도 비슷한 기능을 가진 앱들은 있다. 그 중 무료인 것은 Cheatsheet다. 나 역시 꽤 오래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Cheatsheet는 꽤 오래전 앱스토어를 통해서도 배포가 되었지만, 지금은 앱스토어를 통한 설치는 불가능하다.
Cheatsheet의 특성상 실행되는 모든 앱의 키보드 입력을 감지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macOS 10.7 이후 보안 강화를 위해 적용된 macOS의 앱 샌드박스 정책에 위배되기 때문에 앱스토어에 등록이 불가하기 때문이란다.
앱스토어를 통한 배포나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을뿐, 제작사의 웹사이트에서 여전히 다운로드 받을 수는 있다.
https://www.mediaatelier.com/CheatSheet/feedNotes.php
Cheatsheet Updates
www.mediaatelier.com
가장 위에 있는 CheatSheet 1.6.4 (24.9.2022)를 다운받으면 된다.
앱은 지금도 정상적으로 기능하지만 1.6.4버전을 마지막으로 Cheatsheet의 배포와 업데이트는 중단되었다.
개발사의 웹사이트 역시 관리가 되지 않는건지 앱 소개페이지 (https://www.mediaatelier.com/CheatSheet/) 는 엉뚱한 주소로 리디렉션된다.
KeyClu의 개발자 역시 이 Cheatsheet의 배포가 중단되어 KeyClu를 개발했다고 한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기왕이면 계속 업데이트되는 쪽이 낫지 싶다.
'mac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화면 캡쳐시 스크린샷을 jpg 포맷으로 저장하는 2가지 방법 (0) | 2025.03.25 |
---|---|
맥북 화면 캡쳐 해상도 변경 스크린샷 저장하는 방법 (with 단축어) (0) | 2025.03.24 |
맥북에서 쓸만한 동영상 플레이어 앱 3가지 (2) | 2025.02.28 |
맥북에서 한글 hwp 파일 열기 & 편집하기 (0) | 2025.02.25 |
윈도우에서 맥처럼 Caps Lock키를 한영 전환키로 사용하기 (0) | 2025.02.21 |
댓글